본문 바로가기
프랑스 유학생의 삶/프랑스어 공부하자!

프랑스어 공부에 유용한 사이트와 앱 추천+프랑스어를 독학할 수 있을까?

by 거품벌레뽀글뽀글 2022. 4. 1.
반응형

 

언어를 배우는 것과 또 해당 언어로 시험을 치고 자격증을 따는 데에는 정말 많은 준비와 공부가 필요하다. 오늘 추천한 사이트들과 앱들은 내가 델프B2를 따기 위해 공부할 때 실제로 많이 이용했던, 그리고 지금도 유용하게 사용하는 것들이다. 그럼 시작!

(프랑스어 독학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은 맨 아래에 적어두었다.)

 

 

 

1. TV5MONDE (사이트)

 

 

Apprendre le français FLE gratuitement, cours de français avec TV5MONDE

Cours de français FLE tout niveau. Exercices en ligne gratuits. Aide pour vous améliorer. Test de connaissance du français et entraînements.

apprendre.tv5monde.com

프랑스어를 독학하기에 유용한 사이트 떼베쌍끄몽드

 

 

 

TV5MONDE는 처음 프랑스어를 입문할 때부터 가볍게 공부할 수 있는 사이트다. A1수준부터 B2수준까지 원하는 본인 수준에 맞춰 공부할 수 있고, 영상자료가 다양하다. 또 제공된 짧은 뉴스나 드라마 클립 등을 보고 바로 문제풀이도 해볼 수 있다. 콘텐츠가 다양해서 초반부터 프랑스 문화를 쉽게 접할 수 있고 리스닝과 발음 공부도 할 수 있는 좋은 사이트다.

 

 

 

 

위에 첨부된 링크에 들어가서 스크롤을 한 번만 내리면 이렇게 레벨 테스트를 해볼 수도 있다!

 

 

 

 

2. conjuu (앱)

 

 

프랑스어를 독학하기에 유용한 어플

 

 

프랑스어를 공부하기 시작하고 가장 먼저 부딪히는 난관이 바로 동사 변형일 것이다. 아니, 과거는 과거지, 복합 과거 반과거 단순 과거 대과거...이거 미친 거 아니야? 미래는 또 왜 이래? 미래면 미래지 단순미래는 뭐고 전미래는 또 뭐야! 하고 머리가 핑핑...

게다가 동사마다 변화가 단순해서 금세 기억할 수 있는 동사들도 있지만, 정말 변화무쌍한 동사들도 많다. 

이 앱은 그런 시제 변화를 훈련하기에 좋은 앱이다.

 

 

 

 

 

 

무려 695개의 동사들의 12개 시제 변화를 공부할 수 있다! 밑에서 원하는 동사와 공부가 필요한 시제변화들만 선택해서 맞춤 테스트를 할수도 있다.

 

 

 

 

이렇게 테스트를 시작하면 선택한, 또는 659개의 동사들 중에 랜덤 한 동사와 랜덤 한 시제를 던져준다. 그러면 거기에 맞춰서 주어에 따른 동사변화를 적으면 된다. 아무래도 변화가 비슷한 동사들도 있어서, 첫 번째 동사를 적은 다음 옆에 copy버튼을 눌러서 그다음 주어에 복사한 다음 몇 글자만 바꿔 적을 수 있다. 만약 변화 패턴이 헷갈린다면 동사 밑에 제시된 시제 변화를 누르면 된다. 답을 보고 싶다면 상단 우측에 있는 안경 모양 버튼을 누르면 된다. 꾸준히 하다 보면 모르는 동사도 알게 되고 동사변화도 금세 익숙해지는 정말 유용한 앱이다.

 

 

 

 

3. French Conjugation (앱)

 

 

 

 

 

현재도 너무 잘 쓰고 있는 사전앱. 일반 단어 사전이 아니라 원하는 동사의 모든 시제 변화를 알려주는 너무 좋은 앱이다. 위 캡처처럼 앱에 들어가면 일단 제일 많이 쓰는 동사 순으로 주르륵 뜨는데, 만약에 필요한 동사가 바로 보인다면 바로 클릭하면 되고, 필요한 동사가 리스트에 없다면 그냥 검색창으로 바로 검색해서 찾으면 된다. 

 

 

 

 

4. Linguee (사이트 & 앱)

 

 

 

 

Linguee | Dictionnaire anglais-français (et autres langues)

Dictionnaire anglais-français avec des millions de phrases traduites en anglais-français. Moteur de recherche de traductions anglais-français.

www.linguee.fr

프랑스어 공부에 유용한 웹사이트

 

 

 

한국어 뜻을 찾아도 애매하거나 한국어 뜻을 찾을 수 없는 숙어 또는 기타 표현들을 영어 버전으로 찾을 수 있다. 막 불어 배울 때부터 지금까지도 굉장히 유용하게 쓰고 있는 사이트. 앱도 있다! 

 

 

 

 

 

검색창에 원하는 단어/부사/숙어 표현을 검색하면 자동 검색에 대부분 뜨고, 없더라도 그냥 검색하면 된다. 검색하면 영어 뜻과 실제로 검색한 단어가 사용된 프랑스어 기사 원문과 영문 번역본을 대조해서 볼 수 있다. 헷갈리는 프랑스어의 뉘앙스를 캐치하기에 좋은 사이트.

 

 

 

728x90

 

 

 

5. RFI SAVOIRS

 

 

 

RFI SAVOIRS

Les clés pour comprendre le monde en français

savoirs.rfi.fr

 

 

 

앞서 설명한 TV5MONDE처럼 A1부터 B2까지 다양한 니보를 공부할 수 있는 사이트. 개인적으로 떼베쌍끄몽드보다 이 사이트가 델프 시험을 공부하기에 더 적합한듯하다. 여기에 다양한 카테고리가 있는데, 델프 B2 공부하기에 효과적인 몇몇 카테고리를 보여주겠다.

 

 

 

 

 

 

 

일단 첨부한 링크로 접속한 다음, 보이는 메인화면에서 APPRENDRE & ENSEIGNER 버튼을 클릭하면 다양한 카테고리가 나온다.

좌측에 있는 Par thématique에선 본인이 관심 있는 분야의 짧은 뉴스를 들을 수 있고, 스크립트도 있다.

 

 

 

 

 

예를 들어 Culture분야에 관심이 있어서 이렇게 선택하면, 뉴스 썸네일과 제목이 뜬다. 밑에는 해쉬태그 옆에 해당 뉴스가 어느 정도 수준에 적합한지도 명시되어 있다. 참고해서 공부하면 좋을 듯. 좌측에는 분야가 세분화되어있어서 문화 카테고리 중에 또 본인이 좀 더 흥미가 있는 분야를 선택할 수 있다. (위에서부터 음악, 문학, 미식, 영화, 연극 등등...)

 

 

 

 

 

이렇게 상단에 QUIZ나 EXERCICE 표시가 된 뉴스는, 짧은 뉴스를 듣고 4~10개의 문제를 풀어볼 수 있다.

 

 

 

 

본인이 공부하길 원하는 니보에 집중하고 싶다면, 카테고리 중간에 있는 PAR OBJECTIF에 하단에서 원하는 니보를 선택하면 된다.

여기서도 원하는 분야를 선택할 수 있고 퀴즈, excercice로 공부할 수 있다. 또 쉐도잉과 듣기 공부가 필요하다면 상단에 Ecouter le Journal en français facile이 효과적이다.

 

 

프랑스어를 공부하기에 유용한 뉴스 사이트

 

 

10분짜리 짧은 뉴스인데, 그날의 사건이나 이슈들이 구성되어 있으며 애초에 외국인들을 겨냥한 짧은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발음도 또렷하다. 시험공부할 때 이걸 하나씩 들으면서 쉐도잉을 했었다. 모든 뉴스에 스크립트도 있어서 듣기 공부할 때 굉장히 유용하다.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면 카테고리 우측에 있는 Par type de contenus에서 Entraînements au TCF et DELF 카테고리가 굉장히 유용할 것이다.

 

 

 

 

 

이렇게 TCF나 델프 중 원하는 시험을 선택하면

 

 

 

 

이렇게 다양한 유형의 공부를 할 수 있다! 여기서 나오는 모든 예시는 실제로 델프 시험에 출제되었던 것들이다.

 

 

 

 

-프랑스어를 독학할 수 있을까?-

(*취미로 배우는 사람들 제외. 해외취업이나 대입 또는 기타 이유로 델프 B2이상을 취득해야하는 사람 대상입니다.)

 

 

개인적으로 프랑스어는 독학하기에는 어려운 언어라고 생각한다. 정말 금전적으로나 시간적인 부족함 때문에 혼자 공부한다고 해도, 맨 처음 기본기를 잡는 동안-적어도 한두달정도는 꼭 학원을 다니면서 기초를 잡아야 한다고 본다. 초반에 프랑스식 문법은 혼자서 이해하기에는 많이 복잡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누군가 나에게 'ㅇㅇ아 나도 프랑스어 공부하려고 하는데.. 학원비는 너무 비싸고 일 때문에 시간도 없어. 근데 독학하는 사람도 많은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해?'라고 물으면 처음부터 독학은 하지 말라고 말해준다. 정말 학원이나 과외가 어렵다면 A2수준의 인강이라도 꼭 들었으면 좋겠다. 내 생각엔 A2까지 정도는 학원이나 과외나 최소한 인강이라도 들어면서 누군가가 옆에서 이해를 도와줘야 한다. 그 뒤에 어느 정도 프랑스어라는 언어에 익숙해지면 그때부터 위의 앱이나 사이트를 이용해서 스스로 수준 올리기는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본다.

 

나는 한국에선 니보 A2까지 학원을 다녔고 (한국에서 프랑스로 떠나기 전 시험 삼아 TCF를 쳤는데 딱 A2 수준이 나왔다.) 그 뒤에는 2년 동안 현지 대학 부설 어학원을 다녔고, 여름에 한국에 돌아왔을 때는 학원에서 만난 좋은 선생님에게 과외도 받았으며, B2시험이 임박했을 때는 한 달 동안 따로 화상 프랑스어 수업을 일주일에 두 번씩 들으면서 빡쎄게 공부했다. (정말 델프 한 번에 따서 다행...) 그래서 내가 독학 경험이 없기에 독학을 추천하기 어렵다. (그렇다고 독학이 나쁜 선택이라는 건 절-대 아니다!!! 오히려 독학으로 공부해서 수준 올리는 사람은 완전 리스펙이다. 블로그 보면 B2 막 6개월-1년만에 따고 이런 분도 있던데 진짜 대박 멋있다.) 하지만 저렇게 교육을 받더라도 스스로 느끼기에 부족한 부분은 분명히 있었고, 그런 부분들은 위에 추천한 앱이나 사이트를 찾아서 스스로 열심히 공부한 시간들도 있기에 독학으로 언어 수준을 올리는 것이 불가능한 게 아니라는 것도 알고 있다. 

 

아무튼 언어를 공부하면서 깨달은 건 처음부터 전략적으로 공부할 수는 없다는 거다. 일단 닥치는 대로 이것저것 참고하면서 엉덩이 붙이고 오랫동안 잡고 있어야 어느 순간 실력도 늘고, 부족한 부분도 알게 되는 것 같다. 언어공부는 걍 무식하게 시키는거 있는거 다 해보고 뇌 학대시켜야 는다는게 진짜 맞는말인듯하다.

지금도 나름대로 프랑스 미대생이라면서 뻐기고 있지만 교수가 읽을거리를 주거나 쓰는 과제를 줄 때 파파고와 구글 번역기에게 무한 감사를 하면서 살고 있기에...ㅎㅎ 프랑스어 공부하는 사람들 모두 파이팅!!!!

 

 

 

 

 

1일 1프랑스어(1) : 와 오늘 날씨 ㄹㅇ개극혐 + 날씨표현

첫 글이니까 이 주제에 대해서 간단한 설명! 프랑스에 4년째 살아도 문법은 끔찍한 실력이기 때문에, 내가 누굴 상대로 각잡고 프랑스어를 가르칠 입장은 아니다. 그래서 일상에서 나와 프랑스

welcometomybubblehouse.tistory.com

 

 

 

프랑스 소도시 Poitiers(푸아티에)에서의 어학생활

내가 어학을 결정할 당시에는 (2017년) 푸아티에라는 소도시의 대학 부설 어학원이 가장 학비가 싼 축이 속했다. 아주 자세히는 기억나지 않지만 1년 치 학비가 약 1100유로 정도로 한화로 약 150만

welcometomybubblehouse.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