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가 될수있을까

구글 애드센스 승인 후기 + 승인 조건(22년 3월 최신기준)

by 거품벌레뽀글뽀글 2022. 3. 14.
반응형

 

 

 

짜잔~! 삼수만에 드디어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냈다. 내 블로그 페이지에 여기저기 광고가 달린 것을 보니 신기하기도 하고 뿌듯하다.

블로그 첫 글 기준으로 거의 세달만에 승인을 받아낸것이다.

애드센스를 처음 도전해보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게 몇 가지 경험담과 팁을 써보려고 한다.

 

일단 나는 이전에 블로그를 해본 적이 전혀 없다. 이번에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해보는 것에 흥미가 생겨서+수익창출이 조금이라도 가능하다면 블로그로 내 경험담이나 정보를 공유하는 것에 동기부여가 될 것 같아서 애드센스를 도전하려고 마음먹은 것이다.

 

처음에 신청하기 전 승인 조건을 찾아보니, 대충 이런 것들을 지키라고 이미 애드센스를 승인받은 고수 블로거분들이 말하고 계셨다.

 

1. 글자 수는 최소 1000자 이상~2000자 이상

2. 구글 서치 등록

3. 사진은 최대 1~2개 (사진이 많으면 가치 없는 콘텐츠라고 생각할 수 있으므로)

4. 맞춤법 검사 필수

5. 카테고리는 최소화

6. 포스팅의 갯수는 최소 15개~30개

7. 다른 사이트로 이동하는 링크를 넣지 말 것 (홍보, 광고용 블로그라고 생각할 수 있으므로)

8. 이미 업로드 된 글이나 유튜브에 있는 이미지 캡처 또는 동영상을 첨부하지 말 것 (저작권 문제/7번과 같은 사유로)

9. 말투를 ~음 ~함이 아닌 ~했다. ~했습니다. 로 할 것. (맞춤법 검사를 하는 것과 비슷한 이유 때문인 것 같다.)

10. 한번에 많이 쓰는 게 아니라 매일 하나씩 꾸준히 쓰는 것

 

위험 감수를 하고 싶지 않았으므로 거의 대부분의 조건은 지켰다. 하지만 글 쓰는 즐거움도 나에게 중요했기에, 딱 하나는 지키지 않았다.

바로 사진의 개수다. 개인적으로 이건 승인조건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데, 승인 직전에 가장 최근 쓴 글에 사진이 12개나 들어갔는데도 불구하고 승인이 됐기 때문이다. 글자 수는 중요하지만 사진의 개수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것 같다.

 

또 승인 신청을 하면서 찾아낸 중요한 조건이 하나 더 있었다. 바로 제목을 비슷하게 짓지 않는 것!

 

첫번째 애드고시에서 떨어졌을 때 이유가 '가치가 없는 콘텐츠'였다. 당시에 글을 딱 15개 쓰고 바로 신청했는데, 2주 넘게 기다려서 받은 결과가 이거였다. (보통 2주에서 한 달 정도 기다려야 한다고 한다.) 글도 길게 써야 하고 사진도 많이 못 넣는다고 해서 나름대로 풍부한 경함 담과 정보를 제공했다고 생각했는데...

이유가 뭐였을까? 바로 비슷한 제목 때문이었다.

 

15개의 글 중에 6개의 글이 내가 해본 아르바이트 경험담글로, 시리즈처럼 제목을 이렇게 지었었다.

"20대 알바 경험담1 -빵집-"

"20대 알바 경험담2 -마트 시식-"

이런 식으로. 그런데 검색해보니 제목이 비슷하거나 연속되는 숫자가 있으면 애드센스 AI께서 복붙된 의미 없는 글로 생각한다고 한다.

바로 모든 글들을 각기 다른 제목으로 바꿨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건 내가 처음이라 구글서치 등록에 대해 잘 몰라서 해두지 않았다는 것이다. 바로 구글 서치도 등록하고, 여태까지 쓴 모든 글들을 URL 등록했다. URL승인이 될 때까지 기다린 다음, 바로 애드센스를 재신청했다. 이때 쓴 글이 20개였다.

 

이때는 답장을 엄청 빨리 받았다. 거의 하루인가 이틀만에 받았는데, 승인 거절이었지만 거절 이유는 달랐다. 

 

 

 

가치 '없는' 콘텐츠가 아니라 가치 '있는' 콘텐츠로 바뀌어 있었다.

그래서 글을 더 쓰는 것 말고는 딱히 뭔가를 바꾸지 않았다. 일단 위에 두가지를 개선했더니 저렇게 반려사유가 더 긍정적으로 바뀌었고,

또 내가 여태껏 쓴글에 저작권이나, 복사 글 또는 광고 같은 문제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여기서 27개까지 더 작성했다. 사실 30개까지 쓰고 재신청하려고 했는데, 성질이 워낙 급하고 또 위의 조건을 지키면서 쓰는 소재에 한계를 슬슬 느끼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냥 위에 사진에 네모칸 (위반사항을 수정했음을 확인합니다.)을 클릭해서 재신청을 했다.

*여기서 잠깐! 글 갯수를 채우면 바로 신청하는 게 아니라 구글 서치 콘솔에 url을 등록해서 모든 글이 신청 완료가 될 때까지 이틀-삼일 정도 기다린다음 신청해야 한다. 그래야 애스센스AI께서 실존하는 글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아무튼 여러가지로 부족한 상태의 블로그라 또 떨어질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마음을 비우고 있었는데, 신청한 지 이틀 만에 승인메일이 온 것이다!! 이날 진짜 우울한 날이었는데 좋은 소식을 받아서 너무 행복했다. 이제 링크 마구마구 넣어서 유용한 정보글도 짧게 쓸 수 있다!

 

 

 

애드센스를 위한 블로그글, 어떤 소재가 적합할까?+승인조건 정리

이전 글에 애드센스 승인조건을 적어두었지만, 승인조건이 꽤나 까다롭다. 2022.03.14 - [디지털노마드가 될 수 있을까] - 삼수만에 성공한 애드센드 신청 후기+승인 조건(22년3월최신기준) 삼수만에

welcometomybubblehouse.tistory.com

 

여기서 애드센스 신청을 위한 블로그 소재 추천과 좀더 정리된 승인조건을 보실 수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