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가 될수있을까

슈퍼프로프(superprof)-글로벌 재능 공유 플랫폼! 나만의 재능으로 전세계 학생들 모집하기

by 거품벌레뽀글뽀글 2022. 3. 29.
반응형

 

 

한국에도 크몽, 숨고같은 다양한 재능 공유 플랫폼이 있듯이, 해외에도 많은 재능 공유 사이트가 존재한다. 오늘은 그중 하나인 슈퍼프로프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슈퍼프로프 한국 사이트

 

 

좋아하는 것을 가르치거나 배워봐요 - 슈퍼프로프, Superprof

나에게 꼭 맞는 개인/그룹, 온/오프라인 강의를 찾아보세요. 전세계 천만명이 넘는 튜터와 학생들이 벌써 저희와 함께 했답니다!

www.superprof.co.kr

 

 

슈퍼프로프는 자신의 재능을 가르치고 배우는 것에 특화되어있는 강의용 플랫폼이다. 미술, 수학, 영상편집이나 코딩, 보컬 수업 등 정말 다양한 분야의 고수 선생님들을 찾을 수 있다. 또한 배우기를 원하는 언어의 원어민 선생님을 찾아 손쉽게 화상수업으로 수업을 신청할 수 있다.

 

나 또한 한달 전부터 프랑스인 학생에게 한국어를 가르치기 시작했다. 사실 프로필은 작년 중순 즈음에 올려두었는데, 아무도 신청하는 사람이 없어 '그럼 그렇지 뭐. 시도해보려고 한 것에 만족해야지!'라고 생각하면서 그대로 잊어버렸다. 그런데 웬걸 진짜로 한 달 전에 한 학생으로부터 뜬금없이 연락이 왔다! 어설프게 수업 준비를 준비했는데 그래도 학생은 만족했고 (다행히..) 현재 5번째 수업을 앞두고 있는 중이다.

 

가르치는 학생이 늘어난다면 조금 힘들수는 있겠지만, 그래도 집에 앉은자리에서 내가 평생 배웠던 모국어를 가르쳐주고 돈을 버는 것이니 (프랑스어로 한글 문법을 설명하는 건 좀 어렵지만..) 부업으로 매우 적합한 일인듯하다. 한국어 외에 다른 언어가 능숙하다면, 해외의 한국 문화에 관심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언어 수업은 도전해볼 만하다!

 

그럼 플랫폼에서 프로필을 만드는 것부터 플랫폼의 시스템, 수입 지급 방법까지 쭉 알아보자~

 

일단 상단에 첨부해둔 슈퍼프로프 링크로 슉! 홈페이지 상단에서 회원 가입 버튼을 누른다. 

 

 

 

편한 계정으로 가입하면 된다.

 

 

 

 

 

가입을 하고 상단에 '튜터 되기' 를 누르자!

 

 

 

728x90

 

 

 

 

 

여기서 내가 가르치고자 하는 분야의 카테고리를 찾아서 선택하면 된다.

 

 

 

 

 

만약 나처럼 한국어를 가르치고자 한다면, 하단에 모국어임을 묻는 체크란을 당당하게 클릭하면 된다. 키키

 

 

 

 

 

 

 

이제 본격적으로 프로필 작성 시작이다. 가장 먼저 사진과 함께 자신의 수업의 첫인상을 결정할 수업 제목을 적으면 된다.

우측에 예시를 참고해서 작성하면 된다. 만약에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슈퍼프로프에서 자신과 같은 과목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을 검색해서 프로필을 참고하도록 하자! 생각보다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나도 내 프로필 작성할 때 프랑스어로 어떻게 위트 있는 제목과 프로필을 적을지 고민을 했는데, 다른 선생님들 프로필에서 많은 힌트를 얻었었다.

 

 

 

 

 

두 번째는 자신이 진행할 수업 내용에 대해서 적으면 된다. 화상수업으로 진행을 할 것인지, 어떤 교재를 가지고 어떤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는지, 언어라면 어느 정도 수준까지 수업이 가능 한지등을 친절하고 정확하게 적으면 된다.

 

 

 

 

세 번째는 본인 소개란이다. 여기에 본인의 간단한 소개와 이력 등을 적으면 된다.

 

 

 

 

 

이제 수업 장소를 정하면 된다. 먼저 상단에서 구체적인 장소를 설정한 뒤, 밑에 '우리 집에서', '내가 찾아 갈게요', '화상 수업'중에서 선택하면 된다. 세 옵션을 한꺼번에 선택할 수도 있다.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언어 수업이다 보니 가능한 언어를 물어보는 설정란이 뜬다. 여기서 본인이 구사할 수 있는 언어를 선택하자.\\\

 

 

 

 

 

이제 수업료를 설정하면 된다. 위에 평균 수업료를 보여주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가 적절한 수업료 일지 애매하다면 해당 과목을 가르치는 다른 튜터들의 수업료를 참고하면 된다. 본인의 재능을 과소평가하지 말자. 수업료가 저렴하다고 해서 선택받을 확률이 올라가는 것도 아니며, 수업료를 과도하게 저렴하게 책정하는 것은 정당한 대가를 요구하는 다른 튜터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주지 않는다.

 

나 같은 경우 학생들을 많이 보유하고 후기가 많은 튜터들이 시간당 25~20유로를, 그리고 이제 막 시작한 특별히 경력이 없는 아마추어 튜터들 같은 경우 15유로를 받는 것을 확인했다. 그래서 지금은 한시간당 15유로를 받으며 학생을 가르치고 있다.

 

 

 

 

 

수업 요청을 바로 알려주기 위해 휴대폰 번호를 등록하도록 한다. 

(1년 6개월 정도 사이트를 이용해보니, 학생으로부터 수업 신청 및 기타 답장이 오면 메세지는 실시간으로 빠르게 알림이 오는 반면,

메일은 최소 10-20분정도 시간차를 두고 신청 알림이 옵니다. 그러니 번호등록을 해두는게 좋아요.)

 

 

 

 

 

 

 

 

프로필 사진도 필수이다. 좋은 인상을 줄만한 사진을 골라 업로드하면 된다.

 

 

 

 

 

 

 

 

짜잔~! 이제 우리는 당당하게 학생을 모집할 수 있는 튜터가 되었다!!! 

이제 학생이 선택해주기를 기다리기만 하면 된다. 좀 더 선택받을 확률을 높이기 위해 프로 계정으로 전환할 수도 있다.

 

 

 

 

 

 

 

 

만약에 정말로 빨리 학생들을 모집하고 싶다면, 한 달 정도 프로 계정을 이용하면서 자신의 프로필을 노출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일듯하다.

 

 

 

 

 

 

 

내가 프로필 등록 방법을 보여주기 위해 임의로 만든 튜터 프로필이다. 좀 더 신뢰 있는 튜터가 되기 위해 이메일과 휴대폰 인증도 꼭 하도록 하자.

 

 

 

 

 

 

혹시나 준비가 되지 않았다면, 프로필을 삭제하거나 탈퇴할 필요 없이 오른쪽 활성화 버튼을 눌러서 프로필을 비활성화시키면 된다.

나중에 다시 튜터를 하고 싶다면, 번거롭게 새로 프로필을 만들 필요없이 예전에 만들어두었던 프로필을 다시 활성화시키기만 하면 된다.

 

 

 

 

 

 

 

좀 더 자세한 슈퍼프로프 시스템을 보여주기 위해 기존에 내가 튜터링을 하고 있는 계정으로 옮겨왔다. 만일 수업을 원하는 학생이 연락을 한다면, 휴대폰 문자로 즉시 수업제안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있다. 메일 인증을 했다면 메일로도 알림이 온다. 그리고 슈퍼프로프 채팅창에서 실시간으로 대화가 가능하다.

 

 

 

 

 

 

 

채팅창 오른쪽에는 이렇게 지난 수업과 앞으로의 수업 일정을 확인할 수 있고, 학생이나 튜터 둘 중 아무나 먼저 수업 시간을 제안할 수 있다.

 

 

 

 

 

 

 

 

이렇게 수업 제안하기 버튼을 누르면 날짜와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만약 내가 먼저 수업 시간을 제안한다면, 학생이 제안 수락을 하면 그렇게 수업 일정이 확정된다.

 

 

 

 

 

 

학생은 튜터에게 수업료를 지불하는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 내가 학생인 입장은 아니라 자세히 설명할 수는 없지만 일단 1시간씩 수업을 확정해 지불하는 방법과

 

 

 

 

 

 

 

이렇게 5시간/10시간짜리 강의 팩을 선택해서 학생에게 제안하거나 아니면 학생이 먼저 나에게 강의팩을 선택해서 지불할 수 있다.

만약 학생이 5시간짜리 팩을 산다면, 그 즉시 5시간짜리 수강료를 한 번에 받는 게 아니라 일단 처음엔 수강료의 절반을 받고, 5시간의 강의를 모두 끝내면 나머지 돈까지 지불받는 방식이다. 보다시피 슈퍼프로프에서 10%를 수수료로 가져간다.

 

팩으로 강의를 진행한다면 매번 수업마다 설정한 수업시간만큼 강의팩 시간에서 차감된다. 

 

 

 

 

 

 

 

수업료를 확인하고 싶다면 내 계정에서 수업료 지급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된다. 여기서 강의료를 지불받을 은행 계좌를 등록하면 되는데, 한국슈퍼프로프는 어떤 식으로 계좌 확인이 되는지 모르지만 프랑스 슈퍼프로프의 경우, 계좌를 등록하면 그 계좌로 랜덤한 금액 (0.1~0.9 썽띰 사이인 듯. 한국돈으로 따지면 10원정도?)이 지급되고, 몇 원이 지급되었는지를 확인창에 입력하면 인증이 확인된다.

 

 

 

 

 

 

설명에 따르면 매달 월말마다 수업료가 입금된다. 하지만 내 계정에 지급된 강의료가 30유로 이상이어야만 지급해준다. 한국이면 아마 5만 원이 최소 지불금액이려나? 아니면 3만 원,,,? 한국슈퍼프로프에 만든 임의 계정은 아예 지불 관련 카테고리가 열리지 않아서 확인불가...

 

 

 

그밖에 학생이 수업료를 지불하고 24시간 이내에 수업 취소를 하면 100프로 환불이 가능하며 24시간 이후에는 튜터가 어느 정도 금액을 환불해줄지 결정이 가능하다(!!!) 100% 환불, 50% 환불, 0% 환불 이렇게 세 가지의 선택지가 있다.

 

사실 한국은 방침이 좀 다를까 싶어 상단에 '도움이 필요해요'를 눌러봤는데... 지원 센터가 참.. 부실했다. 프랑스 슈퍼프로프는 안 그렇던데.. 카테고리도 다양하지 않았고 환불 정책에 대해서도 정확한 방침을 찾을 수가 없었다. 한국슈퍼프로프는 이 부분 좀 챙겨주세요!

 

 

 

 

*아래 글은 해당 포스트를 쓰고 약 1년 6개월 동안 사이트에서 튜터 일을 한 후기 글입니다.

수익인증과 사이트 이용 후기, 튜터 경험에 대한 글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2023.09.21 - [디지털노마드가 될수있을까] - 재능마켓 슈퍼프로프(superprof)로 한국어 튜터되기+수익인증

 

재능마켓 슈퍼프로프(superprof)로 한국어 튜터되기+수익인증

슈퍼프로프 사이트에서 프랑스 학생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친 게 벌써 1년 하고도 7개월쯤 되었다. 슈퍼프로프(superprof)-글로벌 재능 공유 플랫폼! 나만의 재능으로 전세계 학생들 모집하기 한국에

welcometomybubblehouse.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