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가 될수있을까

과외 선생님의 수업료와 일정관리 앱 '수업기록노트'

by 거품벌레뽀글뽀글 2024. 1. 27.
반응형

 

 

 

슈퍼프로프라는 튜터 사이트에서 수업을 시작한 지 2년이 거의 다 되어 가지만,

최근 2개월을 제외하면 학생이 최대 3명을 넘지 않는 현상유지를 하며

소소한 용돈벌이 정도였다. 게다가 대부분의 학생들은 사이트에서 수업 예약과 지불을 했기에,

굳이 내가 따로 기록하지 않아도 수업 알림도 오고 지불 내역도 확인이 편리해서

개인적으로 기록할 필요성을 전혀 느끼지 못했다.

 

(사이트의 자세한 설명은 여기에서!)

 

슈퍼프로프(superprof)-글로벌 재능 공유 플랫폼! 나만의 재능으로 전세계 학생들 모집하기

한국에도 크몽, 숨고같은 다양한 재능 공유 플랫폼이 있듯이, 해외에도 많은 재능 공유 사이트가 존재한다. 오늘은 그중 하나인 슈퍼프로프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좋아하는 것을 가르치거나 배

welcometomybubblehouse.tistory.com

 

 

하지만 작년 11월부터 갑작스럽게 학생이 늘어나기 시작했고,

그 중 몇몇 학생들은 사이트를 통한 지불이 아닌 계좌 지급을 선호했기에,

자연스럽게 수업 예약도 메일이나 왓츠앱등으로 하게 되면서 자동기록이 불가능해졌다.

이런 이유로 학생별 지불방식, 진도, 수업 날짜가 슬슬 헷갈리기 시작했고

학부모를 통해서 연락하는 몇몇 학생들이 추가되면서

학생별 학부모 매칭까지 머리가 어질어질 해졌다... (프랑스인들이라 이름도 헷갈림ㅠ)

그래서 급하게 아이폰 메모장으로나마 학생별 수업날짜와 학생정보 등을 따로 기록하게 되었다.

 

학생별 특이 사항 보면 정말 다채롭다ㅋㅋㅋㅋㅋ

 

아이폰 메모장 특성상 휴대폰과 맥북이 동기화가 되어서 편하긴 했지만,

학생이 7명이 넘어가게 되니 이마저도 헷갈리는 순간이 종종 있었다.

(물론 성격이 좀 똑부러지는 사람이면 이정도도 충분할 수 있지만 난... 아니다....)

화룡점정으로 지난번에 한 학부모가 수업취소를 했었는데 다른 학생인 줄 알고

아무 문제 없는 학생 2명 수업을 내가 무단으로 결석하게 되면서 스케줄 관리의 심각성을 느끼게 됐다.

(변명하자면 둘 다 학부모 통해서 관리하는 학생이었고 학교 학기말 발표가 끼어서 정말

정신없는 시기였었다. 다행히 내가 이유를 솔직하게 말하니 학생 두명 다 이해해주었다..ㅠㅠㅠ)

11월부터 메모장에 기록해나가니 슬슬 스크롤 압박도 느껴졌다.

 

 

 

 

 

게다가 학생마다 지불방식도 너무 달라서 (4회차 묶음 후불, 5회차 묶음 선불,

2회차 묶음 후불 등등....) 수업료 관리의 필요성도 생기면서

12월, 1월은 이렇게 원시적인 방법으로 계산하면서 관리했는데,

아무래도 내가 숫자에 너무 약해서 2주마다 계산해도 오류가 생겨서

꼭 세네번씩 체크하다보니 너무 번거로웠다.

(아빠가 나보고 어릴 때 '넌 돈계산이 약해서, 나중에 누가 너한테 월급 덜 줘도

모를거다!'라고 한 농담이 현실로 이루어짐ㅋㅋㅋ)

 

이렇다보니 '학생들 수업일정, 진도, 지불방식에 따른 수입체크까지 가능한 과외 선생님용 앱이 없을까???'

라는 니즈가 생겼고, 여러가지 서치해본 결과 정말 완벽한 앱을 찾았다!!!

 

 

 

 

 

바로바로 '수업기록노트'! 이름도 심플하고 로고도 좀 촌스럽긴하지만,

정말 이만한 물건이 없다.

스케줄 관리 앱은 금전기록이 어렵고, 금전 기록은 일정기록이 어렵고...

하지만 이 앱은 둘다 가능하다는!!!!

 

 

 

 

앱 자체도 진짜 심플하다.

이렇게 들어가면 바로 내가 관리하는 학생들 목록이 쭉 나오고,

수업 일정까지 바로 체크할 수 있다.

하단에 동그란 주황색 플러스 버튼을 누르면 학생이나 수업을 더 추가할 수 있다.

 

 

 

 

 

주황색 수업 추가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게 된다.

수업 이름의 경우, 나는 애초에 과목 분리는 의미가 없다보니

학생이름+학부모 이름으로 입력했다.

다양한 과목 과외를 하는 분이라면 과목+학생이름 이렇게 입력하는게 편할 것 같다.

 

 

 

 

다음으로 수업료 납부방식을 설정할 수 있다.

횟수 설정도 자유로워서 좋다.

 

 

 

 

통화 변경은 기본 화면 하단에 점 세개 누르고 설정에 들어가면 변경이 가능함!

 

 

 

 

수업 요일/시간같은 경우는 수강하는 요일이 매우 일정한 경우는

설정해두는 게 편하다. 일정이 저절로 생성된다.

나같은 경우는 과외 학생들 수업이 전혀 일정한 편이 아니라ㅋㅋㅋ

그냥 아무것도 설정 안함.

 

 

 

 

기타 항목인데 필요한 부분은 입력하고, 아니면 그냥 넘기고 수업 등록 하면 됨!

학생들 집에 방문 과외하는 경우는 주소입력해두면 편할 것 같다.

 

 

 

 

 

수업등록을 해두면 이렇게 수업마다 일정/메모/수업료 기록을 할 수 있다.

날짜 옆에 일정 추가가 가능하고, 수업을 했다면 '정상수업'을 체크한 후,

1회차마다 수업료를 지불하는 경우 수업료 '간편 추가'를 누르면 된다.

선불의 경우 1회차 때 간편 추가 해두면 선불 회차만큼 저절로

매 수업마다 횟수 차감을 해줘서 너~무 편하다!

(상단에 파란색 점으로 1, 2, 3, 이렇게 표기된 부분이 횟수 차감임)

후불의 경우도 매 수업마다 정상수업 체크 해두고, 마지막 회차 때 '간편 추가'를 하면

지난 회차 수업들이 자동으로 정산된다. 

앱 다운받고 초반에는 선불 후불 정산은 어떻게 해야되나 걱정이 있었는데,

이렇게 앱에서 다 자동으로 체크해주니 진짜 좋다.

 

수업 일정이나 수업 등록을 실수로 잘못하면,

수업 카테고리에서 '없음'을 누르면 취소 가능하다.

 

'세부추가'는 수업 등록시 미리 입력해둔 지불 방식과 다르게

예외로 지불된 경우 선택해서 지급받았다고 표시해둘 수 있다.

예) 2회마다 후불인데 4회 수업하고 3회치만 미리 지급한 경우 :

2회치는 '간편추가'로 정상적으로 지불체크하고

남은 1회의 경우 '세부추가'로 1회 지급 체크 가능

 

 

 

 

 

기존 화면 하단에 숙제 카테고리가 있어서

학생별로 따로 숙제 관리도 가능하다.

 

 

 

 

기능 카테고리에 들어가면 이렇게 세가지 옵션이 있는데,

전체 수업 달력에서는 수업 횟수와 수업료 납부 기록 열람이 가능하다.

아쉬운 점은 수업 일정 확인은 불가능하다... 대체 왜!!!

어차피 수업료 납부 기록은 학생 개개인마다 확인 가능하구 

장부에서 한번에 다 볼 수 있는데...

그냥 앞으로 있을 수업 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해주지ㅠㅠㅠ

 

수업 메모 모음은 학생별로 따로 메모해 둔 것들을

오래된 순 / 최신순으로 열람이 가능하다.

 

수업료 장부는 매월 총 수입 정산 계산을 한번에 볼 수 있다.

(이게 제일 필요했음ㅠ 얼마 벌었는지 봐야 뿌듯하기도 하고...)

 

이제 학생마다 회차 계산, 수업료 계산 혼자서 계산기 두드리며

체크하지 않아도 되서 너무너무 편하다! 

수업 일정이나 관리할 학생이 많은 과외 선생님들에게 정말 꼭 필요한

앱이라고 생각한다. 추천추천~

 

+현재 학생 7명이 학교도 두개나 다니는 내 입장에서 최대 인원인 것 같아서

더 받지는 않고 있는데, 수업 문의는 하루에 한번 정도 꾸준히 들어오고 있다.

조만간 수업료를 15유로에서 20유로로 올려야하나 고민중.

기존 학생들은 원래 수업료로 받겠지만...

튜터 등록 초반에는 솔직히 한국인이라는 점 빼놓고는 완전히 아마추어라서

최소가격인 15유로로 설정했지만, 이제 튜터 경력도 나름 2년이 다 되어가고

더 잘 가르치고 싶어서 사이버 대학교에서 한국어 학과 수업도 이수하고 있으니,

5유로 정도는 올려도 될 것 같다.

내가 2년전에 튜터 등록한 이후로 물가 때문인지 완전 아마추어+새로운 선생님이 아닌이상

최소 20유로부터 받는 것같다.

너무 싼 가격에 수업을 하면 다른 튜터들한테 좋은 영향을 끼칠 것 같지도 않고..

그런데 내가 그정도로 잘 가르치나?? 싶어서 좀 망설여지기도..ㅎㅎ

 

+수업료가 적다보니 수업 제안이 너무 많이 들어오고 매번 거절하기도 미안해서,

그냥 20유로로 올렸다. 그리고나서 수업 제안이 전보다는 훨씬 뜸해지긴 했다.

사실 내 은밀한 취미가 다양한 학생이름 모으기인데 아무래도 꽤 많은 학생들을 가르쳤다보니

겹치는 이름도 은근 생기는 편이다. 그래서 거절할 때 이름을 확인하기도 함ㅋㅋㅋㅋ

ex : '줄리...? 줄리는 이미 있다구...!!! 거절....!!!!!'

암튼 학생 7명이 내가 관리 가능한 최대치라고 생각했는데 최근 수업 제안한 학생중에

이름이 정말 귀엽고 독특한 학생이 있어서 그건 어쩔수없이(??) 받이들임ㅋㅋㅋㅋ

또 이런저런 이유로 학생이 한명 더 생겨서 최종적으로 9명의 학생을 가르치는 중이다.

(친구가 듣고 뭔 고양이 모으는 애니멀 호더냐고 함 하핫;;;)

 

 

 

재능마켓 슈퍼프로프(superprof)로 한국어 튜터되기+수익인증

슈퍼프로프 사이트에서 프랑스 학생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친 게 벌써 1년 하고도 7개월쯤 되었다. 슈퍼프로프(superprof)-글로벌 재능 공유 플랫폼! 나만의 재능으로 전세계 학생들 모집하기 한국에

welcometomybubblehouse.tistory.com

 

 

 

728x90